할인 : 가계부 사용 (작성중)

1. 개요
2. 현금흐름 : 잔액조회

통장이 많아지면 효과적인 잔액조회 수단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토스와 페이코 앱을 추천한다. 주의사항은 소비성지출통장만 대상으로 한다. 비소비성지출통장은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하지 말자.

(1) 토스
서로 다른 금융회사의 통장을 여러 개 사용할 때 잔액확인은 토스 앱을 추천한다. 항목 이름과 순서를 원하는 대로 수정해서 볼 수 있다.

◆ 토스 앱 [Android] [iOS]

3. 현금흐름 : 송금

통장이 많아지면 효과적인 송금 수단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토스와 페이코 앱을 추천한다. 주의사항은 소비성지출통장만 대상으로 한다. 비소비성지출통장은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하지 말자.

(1) 페이코
지출항목별 통장 간 예산조정, 현금입출금 통장으로 송금, 상품권 구매 시 카드결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소비성지출통장 간 송금할 일이 생긴다. 각 은행의 간편송금 앱 대신 토스와 페이코 앱의 간편송금 기능을 추천한다. 송금 받을 계좌를 선택할 때 ‘내 계좌’만 따로 볼 수 있어서 편하다.

◆ 페이코 앱 [Android] [iOS]

주의사항은 수수료 면제횟수 제한이 있는데 토스와 페이코를 합쳐서 월 10회라 부족하지는 않다. 간편결제와 상품권 활용도를 높이면 상품권을 페이코 카드 간편결제로 구매할 일이 많아지고 페이코 회원등급 중 실버는 쉽게 달성할 수 있다. 그러면 월 25회다.

○ 토스 : 수수료 월 5회 면제
○ 페이코
– 일반 : 수수료 월 5회 면제
– 실버/골드/플래티넘 : 수수료 월 20회 면제

수수료 면제횟수가 걱정되면 다른 사람 계좌로 송금할 때는 해당 은행의 간편송금 앱이나 카카오페이 간편송금을 추천한다.

4. 가계부

간편결제, 상품권, 카드 등 모든 할인방법을 사용하면 현금흐름 관리가 어렵고 복잡해진다. 특히 간편결제 포인트와 상품권 잔액은 자동으로 인식해서 보여주는 자산관리 서비스(앱)가 없으므로 가계부를 꼭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산현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하고 현금흐름이 망가져서 할인혜택을 신경 쓰지 않는 것보다도 못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주의사항은 소비성지출통장(카드)만 대상으로 한다.

 

(1) 가계부 선택
간편결제 포인트와 상품권 잔액 때문에 가계부를 꼭 써야 한다. 간편결제 포인트와 상품권 잔액 관리에 편리한 편한가계부 앱을 추천한다.

◆ 편한가계부 앱 [Android] [iOS]
◆ 편한가계부 Next(+PC) 앱 [Android] [iOS]
– 유료 앱 3.29$

 

(2) 가계부 활용Ⅰ : 자산항목 설정
자산항목은 쉽게 수정할 수 있다.

은행-소비성지출통장, 간편결제(포인트), 상품권(잔액) 그룹으로 나눠서 관리하자.

 

(3) 가계부 활용Ⅱ : 자산항목간 이동
자산항목 간 이동은 이체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예를 들어 상품권 통장에 있는 돈을 국민은행 통장으로 옮긴 후 국민 노리 체크카드로 해피머니 상품권을 구매하면 다음과 같다.

① SC제일은행 통장 → 국민은행 통장 송금
– 출금 : SC제일은행_상품권
– 입금 : 국민은행

② 국민 노리 체크카드로 해피머니 상품권 구매
– 출금 : 국민은행
– 입금 : 해피캐시(해피머니 상품권)

③ 해피캐시로 네이버페이 포인트 충전
– 출금 : 해피캐시
– 입금 : 네이버페이P1

 

(4) 할인금액 반영Ⅰ : 상품권 구매 and 포인트 충전 할인
(3) 자산항목간 이동 항목에서 해피캐시 9.2만원 → 해피캐시 10만원 조정 과정을 생략했다. 상품권을 할인해서 구매하면 자산정보에서 (수정)을 눌러 금액을 조정해야 한다.

○ 해피캐시 : 9.1만원 → 10만원

주의사항은 아래 메시지가 나왔을 때 (아니오)를 선택하자. (예)를 선택하면 가계부 탭에 기록된다.

 

(7) 할인금액 반영Ⅱ : 포인트 적립 할인

(작성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