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계획Ⅰ : 철도(지하철)

궁금한 내용만 찾아서 보자.

1. 개요

아래 내용을 정리할 계획이다.

○ 대중교통 환승센터
○ GTX(광역급행철도)
○ 지하철
○ 버스 : 버스전용차로, BRT

항목별로 정리하되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글맵에 표시했다. 현재 개통한 노선은 네이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계획단계(계획-공사)에 있는 노선 위주로 표시했다. (색 선택 문제로 고민이다)

◆ 주택/교통 정책 지도 [Web]
– 구글맵

[GTX] 광역급행철도 – GTX A

GTX 기본정보는 다음과 같다.

○ 속도 : 설계속도 최고 200km/h
○ 요금제(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기준)
– 기본요금 : 2,150원/10km
– 추가요금 : 20원/km
– 환승요금 : GTX간 무료, 기타 1,250원

(1) 노선도
○ 최초 : 킨텍스 ~ 삼성
○ 변경 : 파주 ~ 삼성
– 일산 킨텍스 → 파주 운정신도시로 연장

파주~삼성, 삼성~동탄 구간으로 나눠서 각각 진행하고 있다. 삼성~동탄 구간 중 수서~동탄 구간은 SRT 선로를 사용한다. 삼성~수서 구간은 철도선로 공사가 필요하다.

(2) 진행단계 : 민간투자사업
○ 2011-0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11-12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 2014-01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2017-11 연장노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종점 : 일산 킨텍스 → 파주 운정신도시
○ 2017-12 기본계획 고시
○ 2018-05 협상대상자 선정 : 신한은행 컨소시엄
○ (현재 진행중) 실시협약 체결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GTX] 광역급행철도 – GTX B

GTX 기본정보는 다음과 같다.

○ 속도 : 설계속도 최고 200km/h
○ 요금제(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기준)
– 기본요금 : 2,150원/10km
– 추가요금 : 20원/km
– 환승요금 : GTX간 무료, 기타 1,250원

(1) 노선도
○ 최초 : 송도 ~ 청량리
○ 변경 : 송도 ~ 망우
– 청량리 →

(2) 진행단계 : 민간투자사업
○ 2011-0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11-12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 2014-01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불가
– B/C 비율 : 0.33 < 1
○ 2017-11 변경노선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 협상대상자 선정
○ 실시협약 체결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GTX] 광역급행철도 – GTX C

GTX 기본정보는 다음과 같다.

○ 속도 : 설계속도 최고 200km/h
○ 요금제(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기준)
– 기본요금 : 2,150원/10km
– 추가요금 : 20원/km
– 환승요금 : GTX간 무료, 기타 1,250원

(1) 노선도
○ 최초 : 금정 ~ 의정부
○ 변경 : 수원 ~ 덕정
– 금정 → 수원, 의정부 → 덕정(양주)으로 연장

(2) 진행단계 : 민간투자사업
○ 2011-0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11-12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 2014-01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불가
– B/C 비율 : 0.66 < 1
○ 2017-11 변경노선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 협상대상자 선정
○ 실시협약 체결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지하철] 3호선 연장

공사중이다.

(1) 노선도
○ 대화 ~ 운정

(2) 진행단계
○ 2014-12 착공
○ 준공-개통

[지하철] 4호선 연장(진접선)

공사중이다.

(1) 노선도
○ 당고개 ~ 진접, 3개역

(2) 진행단계
○ 2014-12 착공
○ 2020-** 준공-개통 예정

[지하철] 5호선 연장(하남선)

공사중이다.

(1) 노선도
○ 서울 상일 ~ 하남 창우, 5개역
– 1단계 : 상일 ~ 덕풍
– 2단계 : 덕풍 ~ 창우

(2) 진행단계
○ 2014-06 착공
○ 2019-06 1단계 준공-개통 예정
○ 2020-** 2단계 준공-개통 예정

[지하철] 6호선 연장(구리선)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신내 ~ 구리도매시장
– 구리도매시장 : 8호선(별내선) 환승역

(2) 진행단계
○ 2014-04 대도시권 광역기본계획 반영
○ 2016-01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기본계획 고시
실시계획 승인
착공
○ 2025-** 준공-개통 (목표)

[지하철] 7호선 연장(포천)

계획/설계단계다.

(1) 노선도
○ 1단계 : 도봉산 ~ 옥정, 2개역 신설
○ 2단계 : 옥정 ~ 포천

(2) 진행단계Ⅰ : 1단계
○ 2010-08 최초노선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불가
– 경제적 타당성(B/C) : 0.43 < 1
○ 2016-05 변경노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전체 → 1단계 노선으로 단축
○ 2017-12 기본계획 고시
○ (현재 진행중)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2024-** 준공-개통 (목표)

(3) 진행단계Ⅱ : 2단계
○ 2016-0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

[지하철] 7호선 연장(청라)

2단계 구간은 공사중, 3단계 구간은 계획/설계단계다.

(1) 노선도
○ 부평구청 ~ 청라국제도시, +8개역
– 2단계 : 부평구청 ~ 석남, +2개역
– 3단계 : 석남 ~ 청라국제도시, +6개역

(2) 진행단계Ⅰ : 2단계
○ 2014-09 착공
○ 2020-** 준공-개통 (목표)

(2) 진행단계Ⅱ : 3단계
○ 2017-12  변경노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기본계획 고시
실시계획 승인
○ 2022-**  착공 (목표)
○ 2029-**  준공-개통 (목표)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2023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중이다.

(1) 노선도
○ 암사 ~ 구리 ~ 별내, 6개역
– 서울시 구간 : 암사 ~ 구리
– 경기도 구간 : 구리 ~ 별내

(2) 진행단계Ⅰ : 서울시 구간
○ 2017-08 착공
○ 2023-** 준공-개통 (목표)

(3) 진행단계Ⅱ : 경기도 구간
○ 2016-05 착공
○ 준공-개통

[지하철] 9호선 연장

3단계 연장은 2018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중이고 4~5단계 연장은 계획/설계단계다.

(1) 노선도
○ 3단계 연장 : ~ 중앙보훈병원
○ 4단계 연장 : 중앙보훈병원 ~ 샘터공원
○ 4단계 추가 연장 : 샘터공원 ~ 강일고교
○ 5단계 연장 : 강일고교 ~ 미사

(2) 진행단계Ⅰ : 3단계 연장
○ 2018-12 3단계 준공-개통 예정

(3) 진행단계Ⅱ : 4단계 연장
○ 2018-05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현재 진행중) 기본계획 고시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4) 진행단계Ⅲ : 4단계 추가 연장
○ 제2차 서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재검토

(5) 진행단계Ⅳ : 5단계 연장
○ 2016-0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

[지하철] 김포 도시철도 (경전철)

2019년 7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중이다.

(1) 노선도
○ 김포공항 ~ 양촌, 10개역

(2) 진행단계
○ 2014-03 착공
○ 2019-07 준공-개통 예정

[지하철] 대곡~소사선

공사중이다.

(1) 노선도
○ 대곡 ~ 소사, 6개역

(2) 진행단계 : 민간투자사업
○ 2011-0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16-06 착공
○ 2021-06 준공-개통 (예정)

[지하철] 서울 난곡선 (경전철)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보라매공원 ~ 난향동, 5개역

(2) 진행단계
○ 2018-08 민자사업 →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전환
○ 제2차 서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재검토
○ 기본계획 고시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3) 참고사항
○ 시흥2동 벽산아파트까지 연장 추진

[지하철] 서울 동북선 (경전철)

계획/설계단계다.

(1) 노선도
○ 왕십리 ~ 상계, 15개역

(2) 진행단계 : 민간투자사업
○ 2015-12 협상대상자 변경
○ 2018-07 실시협약 체결 : 현대엔지니어링
○ (현재 진행중) 실시계획 승인
○ 2019-** 착공 (목표)
○ 준공-개통

[지하철] 서울 면목선 (경전철)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청량리 ~ 신내동, 12개역

(2) 진행단계
○ 2018-08 민자사업 →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전환
○ 제2차 서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재검토
○ 기본계획 고시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지하철] 서울 목동선 (경전철)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신월동 ~ 당산, 12개역

(2) 진행단계
○ 2018-08 민자사업 →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전환
○ 제2차 서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재검토
○ 기본계획 고시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지하철] 서울 서부선 (경전철)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새절 ~ 서울대입구, 16개역
– 장승배기 → 서울대입구까지 연장

(2) 진행단계 : 민간투자사업
○ 2017-02 민자 사업제안서 접수 : 두산건설
○ 2017-03 민자 적격성조사 시작
○ 협상대상자 선정
○ 실시협약 체결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지하철] 서울 신림선 (경전철)

2022년 2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중이다.

(1) 노선도
○ 여의도 샛강 ~ 서울대, 11개역

(2) 진행단계 : 민간투자사업
○ 2015-08 실시협약 체결 : 대림산업
○ 2016-09 실시계획 승인
○ 2017-01 실시계획 변경 승인
○ 2017-02 착공
○ 2022-02 준공-개통 예정

[지하철] 서울 우이신설 연장선 (경전철)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우이동 ~ 방화, 3개역

(2) 진행단계
○ 2018-08 민자사업 →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전환
○ 제2차 서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재검토
○ 기본계획 고시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지하철] 수서~광주선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수서 ~ 광주

(2) 진행단계
○ 2011-0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수서 ~ 광주 ~ 양평 용문
○ 2016-0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수서 ~ 광주
○ ?

(3) 거북이 생각
나는 이 노선이 꼭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 물론 있으면 좋겠지.

[지하철] 수인선 연장

1~2단계 구간은 개통, 3단계 구간은 공사중이다.

(1) 노선도
○ 인천 ~ 송도 ~ 오이도 ~ 한대앞 ~ 수원
– 오이도 ~ 한대앞 구간은 4호선과 공유

(2) 진행단계
○ 2004-12  착공
○ 2012-06  1단계(송도~오이도) 개통
○ 2016-02  2단계(인천~송도) 개통
○ 2019-**  3단계(한대앞~수원) 준공-개통 (예정)

[지하철] 신분당선 연장(남부)

구상단계다.

(1) 노선도
○ 광교 ~ 호매실 ~ 봉담

(2) 진행단계Ⅰ : 광교 ~ 호매실
○ 2017-06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불가
– 경제적(B/C) : 0.39 < 1
○ (현재 진행중) 국토교통부 재검토

(3) 진행단계Ⅱ : 호매실 ~ 봉담
○ 2016-0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17-12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불가
– 경제성(B/C) : 0.21~0.26 < 1
○ 광교~호매실 구간에 진행되지 않으면 의미 없음

[지하철] 신분당선 연장(북부)

강남 ~ 신사 구간은 공사중, 신사~용산 구간은 계획/설계단계, 용산~고양삼송 구간은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강남 ~ 신사 ~ 용산 ~ 고양 삼송

(2) 진행단계Ⅰ : 강남 ~ 신사
○ 2016-08 착공

(3) 진행단계Ⅱ : 신사 ~ 용산
○ 미군기지 이전 후 추진 예정

(4) 진행단계Ⅲ : 용산 ~ 고양 삼송
○ 2016-0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17-06 사전 타당성조사용역 결과 불가
– 경제성(B/C) : 0.86 < 1
○ 2017-** 노선변경
– 최초 : 동빙고 ~ 고양 삼송
– 변경 : 용산 ~ 고양 삼송
○ 2018-06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지하철] 신안산선

계획/설계단계다.

(1) 노선도
○ 안산 ~ 여의도 ~ 서울역, 18개역
– 1단계 : 안산 ~ 여의도
– 2단계 : 여의도 ~ 서울역

(2) 진행단계Ⅰ : 1단계(민간투자사업)
○ 2010-09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2011-0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15-08  민자적격성분석 통과
○ 2017-12  기본계획 변경 고시
○ 2018-03  협상대상자 선정 : 포스코건설
○ 2018-11  (현재 진행중) 실시협약 체결
○ 2019-**  착공 (목표)
○ 2023-**  준공-개통 (목표)

(3) 진행단계Ⅱ : 2단계(민간투자사업)
○ 재검토 중

[지하철] 원종~홍대입구선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최초 : 화곡 ~ 홍대입구
○ 변경 : 부천 원종 ~ 화곡 ~ 홍대입구
○ 추진 : 인천 청라 ~ 부천 원종 ~ 홍대입구

(2) 진행단계 : 민간투자사업
○ 2016-0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17-03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불가
– B/C 비율 : 0.55~0.70 < 1
– 신정차량기지 활용 시 차량기지 용량 부족
○ 2018-04  변경안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 신정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 활용방안
○ 기본계획 고시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지하철] 월곶~판교선

계획/설계단계다.

(1) 노선도
○ 시흥 월곶 ~ 성남 판교
– 신안산선 공유구간 : 시흥시청 매화 장래 광명
○ 급행 정차역 : 월곶 시흥시청 광명 인덕원 판교

(2) 진행단계
○ 2011-0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14-07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 2015-11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2017-12 기본계획 용역 완료
○ 2018-10 기본계획 고시 (예정)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3) 참고사항
시흥(월곶) ~ 강릉 동서철도망을 구성하는 노선이다.

○ 월곶 ~ 판교 : 계획단계
○ 판교 ~ 여주 : 개통
○ 여주 ~ 원주 : 계획단계
○ 원주 ~ 강릉 : 개통

[지하철] 위례선 (경전철-트램)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마천 ~ 복정 or 우남

(2) 진행단계
○ 2015-11 민자적격성조사 시작
○ 2018-07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부적합
– BC 비율 : 0.75 < 1
○ (현재 진행중) 민자사업 →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전환
○ 기본계획 고시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2024-08 준공-개통 (목표)

[지하철] 위례~과천선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경마공원 ~ 복정

(2) 진행단계 : 민간투자사업
○ 2016-0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제2차 서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재검토
○ 기본계획 고시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3) 거북이 생각
나는 이 노선이 꼭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 물론 있으면 좋겠지. 이 지역은 3기 신도시 지정 후 노선을 완전히 새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하철] 위례~신사선 (경전철)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위례중앙 ~ 신사, 11개역

(2) 진행단계 : 민간투자사업
○ 2016-10 삼성물산 사업 포기
○ 2017-01 민자 사업제안서 접수 : GS건설
○ 2017-03 민자 적격성조사 시작
○ 협상대상자 선정
○ 실시협약 체결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3) 거북이 생각
나는 이 노선이 꼭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 물론 있으면 좋겠지.

[지하철] 위례~신사선 연장 (경전철)

검토단계다.

(1) 노선도
○ 1단계 : 위례 ~ 광주 삼동
○ 2단계 : 광주 삼동 ~ 에버랜드

(2) 진행단계 : 1단계
○ 2016-0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추가검토 사업
○ 2016-11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 (현재 진행중) 성남시-용인시-광주시 사업추진 방안 협의
○ 기본계획 고시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3) 진행단계 : 2단계
○ ?

(4) 참고사항
나는 위례~신사선이 꼭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 연장노선은 수서~광주선과 비슷하다. 물론 있으면 좋겠지.

[지하철] 인덕원~동탄선

계획/설계단계다.

(1) 노선도
○ 인덕원 ~ 수원 ~ 동탄, 18개역

○ 101역 : 경기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 102역 : 경기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 103역 :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 104역 : 경기 의왕시 오전동
○ 105역 : 경기 의왕시 고천동
○ 106역 : 경기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 107역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 108역 : 경기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 109역 : 경기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 110역 : 경기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 111역 : 경기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 112역 : 경기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 113역 : 경기 용인시 기흥구 서천동
○ 114역 : 경기 화성시 반월동
○ 115역 : 경기 화성시 능동
○ 116역 : 경기 화성시 반송동
○ 117역 : 경기 화성시 오산동
○ 서동탄역

(2) 진행단계
○ 2011-0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14-**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2018-03 기본계획 고시
○ (현재 진행중) 기본설계
○ 실시계획 승인
○ 2021-** 착공 예정
○ 2027-** 준공-개통 (예정)

[지하철] 인천 1호선 연장
[지하철] 인천 2호선 연장
[지하철] 판교~원주선

판교 ~ 여주 구간은 개통, 여주 ~ 원주 구간은 계획/설계단계다.

(1) 노선도
○ 1단계 : 판교 ~ 여주
○ 2단계 : 여주 ~ 원주

(2) 진행단계 : 2단계
○ 2011-0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 기본계획 고시
○ (현재 진행중) 기본설계
○ 실시계획 승인
○ 착공
○ 준공-개통

(3) 참고사항
시흥(월곶) ~ 강릉 동서철도망을 구성하는 노선이다.

○ 월곶 ~ 판교 : 계획단계
○ 판교 ~ 여주 : 개통
○ 여주 ~ 원주 : 계획단계
○ 원주 ~ 강릉 : 개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