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이 글을 처음 보면 차례대로 다 읽자.

1. 기본정보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는 여러 계좌에 등록된 자동이체를 한 번에 조회, 해지, 변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회원가입 절차가 없어서 마음에 든다.

(1) 자동이체 개념
자동이체는 정기적으로 요금을 납부하거나 돈을 송금할 때 계좌, 금액, 날짜를 미리 지정해서 자동으로 출금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자동납부와 자동송금, 이 두 단어를 구분해서 사용해야 헷갈리지 않는다.

○ 자동납부 : 요금청구기관에 이용대금 납부
– 예) 보험료, 통신비, 관리비, 가스비 등
○ 자동송금 : 타 계좌로 송금
– 예) 적금, 월세, 회비 등

(2) 통합관리서비스 종류
자동이체 조회, 해지, 변경 서비스가 있다.

○ 조회 : 계좌에 등록된 자동이체 확인
○ 해지 : 계좌에 등록된 자동이체 해지신청
○ 변경 : 자동이체 계좌 변경신청

cashflow0032_121

예를 들어 자동이체 조회 화면은 다음과 같다. 자동이체 해지신청, 변경신청 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cashflow0032_122

(3) 이용가능시간
○ 조회 : 매일 09:00~22:00
○ 해지/변경 : 영업일 09:00~22:00
– 금융회사가 영업하는 날만 가능

(4) 처리소요기간
○ 5영업일 이내

(5) 서비스 제공기관
51개 모든 금융회사가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의할 점은 단계적으로 시행 중이라 자동납부 변경, 자동송금 변경 서비스는 은행 계좌에서 은행 계좌로만 가능하다. 예를 들어 KB은행(변경 가능) 계좌에서 우체국(변경 불가) 계좌로 자동납부 계좌를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cashflow0032_151

자동납부 조회/해지/변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요금청구기관도 확대되고 있다. 주의할 점은 아파트 관리비, 스쿨뱅킹 등 요금청구기관이 납부가능 은행을 소수(1~3)개로 제한한 경우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

○ 전기/수도/가스요금, 관리비
○ 휴대폰, 케이블TV, IPTV, 인터넷, 유선전화
○ 국민연금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 카드대금, 리스/렌탈료
○ 대출원리금, 카드론, 보험료, 공제회
○ 스쿨뱅킹, 학습지, 학원비

2. 이용방법

(1) 비대면 서비스
비대면 서비스는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 페이인포(Payinfo)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App)을 통해 신청하는 것을 말한다. 본인인증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 자동이체통합관리(Payinfo) [Web] [Android] [iOS]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 자동이체통합관리
– 준비물 : 공인인증서
– 앱은 계좌통합관리로 검색
cashflow0032_311_2

(2) 대면 서비스
대면(오프라인) 서비스는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을 말한다. 은행 영업점에 가서 ‘계좌이동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신분증은 당연히 필요하다.

cashflow0032_321

주의할 점은 신규거래를 희망하는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야 한다. 예를 들어 A 은행 계좌에 있는 자동이체를 B 은행 계좌로 변경하려고 하면 B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서 변경신청을 해야 한다. 신규계좌를 개설하면서 동시에 변경신청을 할 수도 있다.

3. 참고사항

(1) 해지/변경 신청 취소
자동납부 해지 및 변경은 신청 당일 22:00까지 취소할 수 있다. 반면에 자동송금 해지 및 변경은 실시간으로 완료되므로 취소할 수 없다.

(2) 변경 제한
자동이체 출금일에 인접(보통 3~7일전)하면 자동이체 변경신청을 할 수 없다. 요금청구기관이 이미 자동이체 출금을 요청한 상태이기 대문이다. 미리 신청하거나 자동이체 출금일이 지난 직후 변경신청을 하자.

(3) 구 계좌 해지
자동송금과 달리 자동납부 변경은 5영업일 이내 완료된다. 구 계좌 해지는 반드시 신 계좌에 자동납부가 등록된 것을 확인한 후 하자. 그래야 귀찮은 일이 안 생긴다.

(4) 우대금리
자동이체는 해당 금융회사의 예/적금, 대출 우대금리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해당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우대금리 요건을 정확히 확인하자. 주택담보대출처럼 대출금액이 많으면 연 0.1%의 우대금리도 소중하다. 아니면 대출조건에 따라 대출과 자동이체를 통째로 옮겨갈 수도 있다.

4. 거북이 생각

[현금흐름 > 현금흐름 기초] 내용을 보면 현금흐름 관리를 위해 급여통장, 지출통장, 비상금통장 등 신규계좌를 개설하고 자동이체가 등록된 계좌를 변경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이 사실 귀찮은 작업이라 제대로 된 현금흐름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의지가 필요하다.

○ 필요하지만 귀찮아서 미루던 일
– 급여통장, 지출통장, 비상금통장 개설
– 자동이체 변경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는 자동이체 변경이라는 귀찮은 작업을 간단히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래서 이제는 위 과정을 쉽게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쉽게도 지금은 대포통장 문제 때문에 신규계좌 개설이 어려워졌다. 기다림이 필요하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는 다른 중요한 의미도 가진다. 예/적금, 대출의 우대금리 조건을 보면 급여이체(=급여통장) 실적이나 해당 금융회사 계좌에 자동이체 등록이란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동안 자동이체 변경의 번거로움 때문에 각종 혜택을 포기했다면 이제는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간단히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좋은 세상이다.

꼬북.

[링크]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 자동이체통합관리(Payinfo) [Web] [Android] [iOS]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 자동이체통합관리
– 준비물 : 공인인증서, 휴대폰
– 앱은 계좌통합관리로 검색

cashflow0032_a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