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참고사항

이 글을 처음 보면 차례대로 다 읽자.

1. 기본용어 정리

구색을 갖추기 위해 일단 대충 쓴다. 미안하다.

(1) 전월 실적 조건
전월 실적이 □□원 이상이어야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전월 실적 조건이 없거나 기준이 낮은 카드가 좋다. 전월 실적 조건이 없으면 유류비 카드나 통신비/공과금 카드처럼 지출항목별로 분산할 수 있다.

(2) 통합할인 한도
할인 혜택이 많아 보이지만 통합할인 한도가 5,000원이면 부질없다. 통합할인 한도 유무를 반드시 확인하자.

2. 카드 포인트 활용

꼼꼼한 체리피커가 아니면 카드 포인트를 잊고 사는 경우가 많다.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가 있으니 잘 활용하자. 잔여 포인트, 소멸예정 포인트, 소멸예정월을 확인할 수 있다. 포인트를 조회할 수 있는 카드사는 다음과 같다.

○ KB국민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 한국씨티은행
○ NH농협카드
○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Web] [Android]
– 주민등록번호만으로 본인 인증

3. 신용등급 반영

과거 신용등급을 높이기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그런데 2014년 12월(추정)부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신용등급(신용평점) 가산점이 같아졌다. 체크카드를 사용한다는 이유로 개인 신용등급 평가에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 변경 전 : 체크카드 가산점이 신용카드의 1/6 수준
○ 변경 후 : 차이 없음

주의할 점은 모든 체크카드 사용자가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아래 ①, ②, ③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②의 세부내용과 향후 개선 방향은 계속 확인하고 있다. 아마도 신용카드를 비소비성 지출 결제 용도로 사용하는 내용을 올해 안에 추가해야 할 것 같다.

① 최근 3개월 동안 체크카드 월 10만원 이상 사용
② 최근 3년 내 신용카드 사용실적이 있음
– 연체기록 없음
③ 다중채무 미보유
– 2개 이하 금융기관의 신용대출 보유
– 최근 6개월 이내 현금서비스 이용 안 함

4. 해지와 탈회

(1) 기본내용
카드 해지, 회원 탈회, 개인정보 삭제는 차이가 있다. 깔끔한 마무리를 원한다면 회원 탈회 – 개인정보 삭제 요청을 해야 한다.

○ 카드 해지
– 카드이용 중지
– 회원자격 유지
– 카드사에서 5년 동안 개인정보 활용 가능
○ 회원 탈회
– 유효한 카드가 없음
– 카드사와의 모든 계약관계 종료
– (개인정보 삭제)
○ 개인정보 삭제

회원 탈회와 개인정보 삭제의 구분이 애매한데 카드사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른 것 같다. 그냥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회원 탈회 신청을 할 때 개인정보 삭제도 함께 신청하자.

5. 문자(SMS) 알림서비스

(1) 체크카드 : 잔액
체크카드 문자(SMS) 알림서비스 내용은 거래건별 사용금액과 통장 잔액이 있다. 신청하면 기본적으로 거래건별 사용금액만 나오는데 지출통제 효과가 없다. 통장 잔액이 나와야 가슴이 두근거리며 지출통제 효과가 있으니 반드시 통장 잔액까지 나오도록 신청하자. 주의할 점은 카드사가 아니라 결제계좌의 은행에 신청해야 한다. 카드사에 신청하면 입금, 출금, 이체 내용이 제외된다.

(2) 신용카드 : 누적 사용금액
신용카드 문자(SMS) 알림서비스 내용은 거래건별 사용금액과 누적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있다. 소비성 지출 용도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지만 사용한다면 반드시 누적 신용카드 사용금액까지 신청하자. 지출통제 효과가 있다.

(3) 신용카드 이용정지, 한도축소, 해지
과거 신용카드 이용정지, 이용한도 축소, 해지 사실을 사후 안내하여 금융소비자가 불편을 겪는 일이 많았다. 2016-11-01부터 사전고지가 의무화되었다.

○ 이용정지 : 전화나 SMS로 사전 안내
○ 이용한도 축소 : 전화나 SMS로 사전 안내
○ 해지 : 전화나 SMS로 10영업일 전에 안내

(4) 결제 승인거절
한도초과 등을 이유로 카드 결제가 거절되면 승인거절 내용을 즉시 문자로 전송하게 되어있다. 분실이나 도난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미발송 카드사 : 전북, 광주, 제주은행
– 2016년 12월말 기준

6. 체크카드 사용제한

체크카드는 카드사마다 전산시스템 점검으로 인한 사용제한시간이 있다. 귀찮아서 따로 확인하지는 않았다. 미안하다.

○ 우리카드
– 매월 2주차 금요일 00:25~00:40
– 매월 2주차 일요일 02:00~06:00

7. 신용카드 결제일

신용카드 결제일에 따라 사용 기간이 다르다. 신용카드를 관리비, 통신비 등 비소비성 지출 할인 목적으로만 사용하면 결제일을 기준일(보통 급여일)로부터 5일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 예정된 지출은 빨리 마무리하는 것이 현금흐름 관리에 도움이 된다.

신용카드를 소비성 지출 용도로 사용한다면 사용 기간에 맞게 결제일을 정하자. 예를 들어 기준일이 매월 1일이면 신용카드 결제일은 14일(카드사마다 조금씩 다름)이 좋다. 아래는 ‘결제일 : 사용기간’ 예시인데 카드사마다 조금씩 다르니 각자 확인하자.

○  6/1 : 4/18 ~ 5/17
○  6/2 : 4/19 ~ 5/18
○  6/3 : 4/20 ~ 5/19
○  6/4 : 4/21 ~ 5/20
○  6/5 : 4/22 ~ 5/21
○  6/6 : 4/23 ~ 5/22
○  6/7 : 4/24 ~ 5/23
○  6/8 : 4/25 ~ 5/24
○  6/9 : 4/26 ~ 5/25
○ 6/10 : 4/27 ~ 5/26
○ 6/11 : 4/28 ~ 5/27
○ 6/12 : 4/29 ~ 5/28
○ 6/13 : 4/30 ~ 5/29
6/14 :  5/1 ~ 말일
○ 6/15 :  5/2 ~  6/1
○ 6/16 :  5/3 ~  6/2
○ 6/17 :  5/4 ~  6/3
○ 6/18 :  5/5 ~  6/4
○ 6/19 :  5/6 ~  6/5
○ 6/20 :  5/7 ~  6/6
○ 6/21 :  5/8 ~  6/7
○ 6/22 :  5/9 ~  6/8
○ 6/23 : 5/10 ~  6/9
○ 6/24 : 5/11 ~ 6/10
○ 6/25 : 5/12 ~ 6/11
○ 6/26 : 5/13 ~ 6/12
○ 6/27 : 5/14 ~ 6/13
○ 6/28 : 5/15 ~ 6/14
○ 6/29 : 5/16 ~ 6/15
○ 6/30 : 5/17 ~ 6/16

8. 카드 분실 일괄신고

(1) 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
2016-10-05부터 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카드를 여러 개 분실하면 카드사 한 곳에만 전화하여 모든 카드(타사 포함)를 분실신고할 수 있다.

○ 방법 : 전화 신청
– 카드사/은행으로부터 정상접수 문자 수신
– (모바일 앱 서비스 개발 중)
○ 대상 : 본인 명의 체크/신용/가족카드
– 법인카드 제외
○ 금융회사 선택
– 개별카드 선택은 불가능
○ 1년 365일 24시간 운영
– 해외에서도 가능
○ 분실신고 해제는 일괄해제 불가능

주의할 점은 모든 금융회사에서 참여하는 것이 아니다.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8개 카드사와 11개 은행(카드겸업)은 모두 참여하고 있고 체크카드만 발급하는 제2금융권은 참여하지 않는다. 제2금융권 금융기관은 다음과 같다.

○ 저축은행
○ 새마을금고, 신협
○ 우체국
○ 증권사

(2) 서명
카드를 받으면 반드시 카드 뒷면의 서명란에 자필서명을 하자. 서명란에 자필서명이 없으면 분실이나 도난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보상을 못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