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개인신용대출

이 글을 처음 보면 차례대로 다 읽자.

1. 기본정보

P2P 신용대출채권은 저축상품이 아니지만, 기대수익률을 세후 연 4.0 ~ 5.0%로 잡으면 매우 안정적으로 달성할 수 있으므로 [저축 > 기타 상품] 메뉴에 소개한다. 1년만기 정기예금에 가입하고 잊고 지내듯이 신경 쓸 일이 없다.

(1) 기본용어 정리
P2P 대출은 은행과 카드사 같은 기존의 금융회사에서 받는 대출이 아니다. P2P 업체를 통해 개인(대출자)과 개인(투자자)을 직접 연결하는 직거래 방식의 대출이다. P2P 투자자의 투자금이 P2P 대출자의 대출금이다.

모든 대출과정이 온라인상에서 자동으로 이루어지므로 P2P 업체는 운영비용을 최소화하고 수수료를 낮게 책정한다. 그래서 P2P 대출자는 상대적으로 낮은 대출금리로 대출을 받고 P2P 투자자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정확한 표현 대신 간단한 단어를 사용한다.

○ P2P연계대부업자 → P2P 업체
○ 원리금수취권 → 대출채권
○ 원리금수취권 투자 → P2P 투자

(2) 예금자보호 여부
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니다. 원금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위험 관리가 중요하다. 2. 수익률과 위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3) 수익률 = 대출금리
P2P 투자자의 수익은 P2P 대출자가 내는 대출이자다. P2P 업체의 대출금리는 연 5.0 ~ 15.0% 정도다. 기대수익률을 세후 연 4.0 ~ 5.0%로 잡으면 매우 안정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4) 투자기간
P2P 업체를 통해 투자하는 신용대출채권은 12개월 or 24/36개월 만기다. 투자기간(만기)은 짧을수록 좋다.

(5) 투자한도와 방법
P2P 업체당 2,000만원(일반투자자 기준) 한도로 투자할 수 있다. 2,000만원을 신용대출채권 1개당 5,000원씩, 총 2,000개의 신용대출채권으로 나눠서 분산투자한다. 분산할수록 투자위험과 세금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 2,000만원 ÷ 5,000원 = 4,000

(6) 세금
수익에 대한 세율이 최대 27.5%다. 신용대출채권 1개당 5,000원으로 나눠서 분산투자하면 0%에 가깝게 낮출 수 있다.

(7) 투자금 출금
신용대출채권에 투자한 돈은 각 채권의 만기일이 되기 전에 중도 환매할 수 없다. 여유자금 2,000만원을 계속 운용한다고 생각하자.

2. 수익률과 위험

(1) 수익률
P2P 투자자의 수익률은 P2P 대출자의 대출금리와 같다. P2P 업체의 대출금리는 연 5.0 ~ 15.0% 수준이다. 그래서 대출자가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을 위험, 세금, 수수료를 고려한 기대수익률은 세후 연 5.0 ~ 7.0% 정도로 생각하자.

(2) 위험
P2P 투자의 위험은 대출자가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는 것이다. 대출자가 원금과 이자를 한 푼도 갚지 않으면 투자자의 수익률은 –100%다. 여러 신용대출채권에 투자했을 때 소액이라도 1건의 부실채권이 생기면 투자수익률이 크게 낮아진다. 그래서 P2P 투자는 수익률을 높이는 것보다 위험을 줄이는 것을 우선시해야 결과적으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3) 위험관리 이론 : 균등금액 분산투자
위험을 줄이는 방법은 두 가지다.

① 대출채권 분석
② 균등금액 분산투자

① 대출채권 분석은 손실률 0% 도전을 뜻하는데 쉽지 않다. 손실률 0%를 달성할 수 있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② 균등금액 분산투자는 100만원을 운용할 때 대출채권 1개에 100만원을 투자하는 대신 대출채권 200개에 5,000원씩 같은 금액으로 나눠서 투자하는 방법이다. P2P 업체에 대출채권 분석을 위임하고 1~3%의 손실률을 감수한다. 단순하지만 투자위험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4) 위험관리 방법 : 자동분산투자
P2P 업체는 투자자가 균등금액 분산투자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자동분산투자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동분산투자는 투자자가 미리 조건을 설정하면, 그 조건대로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투자하는 방법이다. 분산투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채권당 투자금액은 최소금액인 5,000원으로 설정하자.

아래는 P2P 업체 중 에잇퍼센트(8percent)의 자동분산투자 설정 화면이다.

3. 수익률관리 : 재투자

P2P 투자는 재투자를 통한 현금흐름 관리가 중요하다.

(1) 대출상환방법
P2P 투자자의 현금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P2P 대출자의 대출상환방법을 살펴보자. 대출상환방법은 대출원금상환 시기에 따라 만기일시상환과 균등분할상환으로 구분한다.

○ 만기일시상환 : 매달 대출이자만 상환
– 대출원금은 만기일에 한 번에 상환
○ 균등분할상환 : 매달 대출이자 + 대출원금 상환

균등분할상환은 다시 원금 균등분할상환과 원리금(원금+이자) 균등분할상환으로 구분한다. 원금 균등분할상환은 매달 갚는 대출원금이 같고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은 매달 갚는 대출원리금(원금+이자)이 같다.

○ 원금 균등분할상환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P2P 대출자의 대출상환방법은 대부분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이다.

(2) 재투자
P2P 투자자가 돌려받는 투자원금과 투자수익은 대출자가 상환하는 대출원리금(원금+이자)이다. 대출자가 균등분할상환으로 매달 대출원리금을 상환하는 만큼 투자자는 매달 투자수익을 얻는다. 투자자는 매달 입금되는 투자수익을 반드시 재투자해야 한다. 재투자를 안 하면 연 0%, 이자가 없는 상태로 방치되어 수익률이 낮아진다.

(3) 재투자 방법 : 자동분산투자
자동분산투자는 분산효과 뿐만 아니라 재투자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매달 입금되는 돈을 그냥 가만히 두면 된다.

4. 수익률관리 : 세금

(생략)

5. 거북이 생각

P2P 신용대출채권 투자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지만 나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P2P 투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투자 > P2P] 메뉴를 참고하자. 아래는 나의 투자 현황이다.

손실률이 2~3%로 예상보다 높게 나와서 세후 수익률이 연 5%대다. 신용대출채권은 만기일에 가까워질수록 부실채권이 많아지고, 즉 손실률이 높아지고 세후 수익률이 하락한다. 에잇퍼센트는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연 6%대다. 원금상환비율과 상관없이 최소 연 5%대의 세후수익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나는 과거 채권당 3~5만원씩 투자했을 때의 투자금액 비율이 높다. 채권당 5,000원씩 투자한 것은 아직 1년도 안 되었다. 2015년 11월부터 모든 투자금액을 채권당 5,000원으로 했다면 세금이 줄어들어 세후 수익률이 연 1~2% 정도 더 높을 것이다.

그래서 P2P 신용대출채권은 저축상품이 아니지만, 기대수익률을 세후 연 4.0 ~ 5.0%로 잡으면 매우 안정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P2P 업체의 개인 신용평가시스템(CSS)은 점점 고도화되고 있으므로 손실률도 점점 낮아질 것이다.

개인 신용대출을 취급하는 주요 P2P 업체는 다음과 같다. 여유자금이 있으면 업체당 투자한도 2,000만원에 맞춰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꼬북.

11. 업체정보 : 렌딧

(1) 기본정보

수수료 연 1.5%는 평균값이고 투자한 채권의 대출금리에 따라 다른 수수료율을 적용한다.

(2) 자동분산투자
○ 채권당 투자금액 : 최소 5,000원
○ 월 투자 목표금액 : 제한없음
○ 잔액 안내 수신 동의 : 체크

(3) 현금흐름 관리
자동분산투자 옵션 중 월 투자 목표금액을 ‘제한없음’으로 설정하면 알아서 최대 2,000만원까지 투자한다. 투자금액이 2,000만원이 될 때까지는 매월 적당히 입금하자. 잔여투자한도는 My렌딧투자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거북이 생각
신용대출채권의 투자기간(만기)이 24/36개월로 길어서 조금 아쉽다.

(5) 참고사항
○ MY 렌딧포인트로 적립 : 투자금액의 0.05%
– 투자할 때만 사용 가능
– 포인트 유효기간 : 적립일로부터 5년

(6) 홈페이지 링크
◆ 렌딧(LENDIT) [Web]
– 三 > 투자 > 투자하기 > My 렌딧 투자 > 투자요약
– PC : □□□님▼ > My 렌딧 투자

– 三 > 투자 > 투자하기 > 데일리 자동투자
– PC : □□□님▼ > My 렌딧 투자 > 자동투자 설정

12. 업체정보 : 에잇퍼센트(8percent)

(1) 기본정보

(2) 자동분산투자
○ 채권당 투자금액 : 최소 5,000원
○ 투자 유형별 목표수익률
– 안정 투자형 : 7.84%
– 균형 투자형 : 9.27%
– 수익 투자형 : 10.84%
○ 예치금 잔액 부족시 문자로 알림받기 : 체크

(3) 현금흐름 관리
자동분산투자를 하면 알아서 최대 2,000만원까지 투자한다. 투자금액이 2,000만원이 될 때까지는 매월 적당히 입금하자. 잔여투자한도는 나의투자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거북이 생각
신용대출채권 투자기간(만기)이 12개월로 짧다. 상대적으로 짧은 투자기간은 투자 위험과 세금을 줄여준다. 투자자 수수료도 없다. 그래서 개인신용평가시스템(CSS) 고도화 수준이 비슷하다면 세후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올 가능성이 크다.

주의할 점은 개인신용대출 외에 담보대출과 (법인)사업자신용대출에도 함께 투자한다. 원치 않으면 일일이 취소할 수 있으나 다행히 해당 채권 수가 매우 적다.

(5) 참고사항

(6) 홈페이지 링크
◆ 에잇퍼센트(8percent) [Web]
– 二 > 나의 투자 보기
– PC : □□□님▼ > 나의 투자 보기 > 나의 투자

– 二 > 자동분산투자
– PC : □□□님▼ > 나의 투자 보기 > 자동분산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