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 운용

이 글을 처음 보면 차례대로 다 읽자.

1. 거북이 생각

결혼자금과 이사할 때 잔금처럼 사용처가 확실한 목돈을 단기(1년 미만)로 운용해야 할 때가 있다. 목돈을 단기간 투자하여 좋은 결과를 내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래서 단기자금은 저축-예금으로 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런데 단기자금은 언제 사용할지 정확한 날짜가 정해지지 않은 때가 많다. 막연히 기다리면서 바로 출금할 수 있는 입출금통장에 두기도 한다.

그래서 기간에 따라 6개월 만기 정기예금, 3개월 만기 증권사 특판 RP, 고금리 입출금통장을 함께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3개월 만기 정기예금은 고금리 입출금통장보다 금리가 낮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① 정기예금(6개월), RP(3개월), 고금리 입출금통장
② RP(3개월), RP(3개월), RP(3개월), 고금리 입출금통장

①에서 6개월 만기 정기예금이 만기가 되었을 때 3개월 만기 증권사 특판 RP로 운용할지, 그냥 고금리 입출금통장에 둘지 정도는 알아서 판단하자.

꼬북.

2. 단기 정기예금

정기예금 금리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 서비스로 쉽게 비교할 수 있다.

◆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 [Web]
– 정기예금 > 저축예정기간 – 6개월

3. 증권사 RP

증권사 특판 RP는 단기상품 중 금리가 가장 높은데 가입하기가 어렵다. 증권사는 주로 신규고객에게만 기간(3개월) – 금액 한정으로 판매하기 때문이다.

열심히 찾아보는 수밖에 없다. ‘검색어 – 특판 RP’로 기사를 검색하자.

4. 입출금통장 : 고금리

금리만 생각하면 정기예금과 증권사 특판 RP가 좋지만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 온다. 마음속으로 정기예금이라 생각하고 절대 사용하지 말자.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같은 모바일통장은 휴대를 전제로 하고 입출금이 편리하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1) 페퍼저축은행 수퍼저축예금통장
◆ SB톡톡 [Android] [iOS]
– SB톡톡 앱 > 계좌개설 > 가나다순 > ㅌㅍㅎ > 페퍼

(2) OK저축은행 e-대박통장
◆ OK저축은행 [Android] [iOS]
– iOS : SB톡톡 앱 > 계좌개설 > 가나다순 > ㅇㅈㅊㅋ > 오케이

(3) 아주저축은행 아주기쁨저축예금통장
◆ SB톡톡 [Android] [iOS]
– 계좌개설 > 가나다순 > ㅇㅈㅊㅋ > 아주

(4) 유진저축은행 더드림저축예금통장
◆ SB톡톡 [Android] [iOS]
– 계좌개설 > 가나다순 > ㅇㅈㅊㅋ > 유진

(5) KB저축은행 착한모바일통장
◆ KB착한뱅킹 [Android] [iOS]

(6) 우리종합금융 CMA Note
[Android] [iOS]

5. 입출금통장 : 우체국

금융회사의 예금에 저축한 돈은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호된다. 금융회사가 영업정지되거나 파산하더라도 1인당, 그리고 금융회사마다 5,000만원까지는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돌려받을 수 있다.

○ 보호한도 : 1인당 and 1금융회사당 5,000만원
– 5,000만원은 세전 기준
○ 지급일 : 영업정지 후 7영업일 이내

금융회사가 영업정지되는 경우는 보기 드물지만, 금융회사마다 5,000만원 이하로 분산하여 저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런데 이를 이유로 목돈을 단기간 운용할 때 5,000만원 이하로 분산하는 것은 불편하다.

우체국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의한 보호 대상이 아니지만, 정부가 지급보증한다. 예금자보호법의 5,000만원 같은 보호 한도가 없다는 뜻이다.

♣ 우체국예금/보험에 관한 법률 제4조(국가의 지급 책임)
국가는 우체국예금(이자를 포함한다)과 우체국보험계약에 따른 보험금 등의 지급을 책임진다.

그래서 이자를 무시하고 목돈을 안전하고 편하게 보관하는 데 초점을 맞추면 우체국 입출금통장을 추천한다.

◆ 우체국 e-Postbank 통장 [Android] [iOS]
– 앱으로 비대면 계좌개설 → 인터넷뱅킹 신청